►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대상 프로그램
스마트폰(또는 태블릿) 필수지참
2022년도 마중도 <난 미디어 정보 셰프!> 수업계획안
강좌명
|
난 미디어 정보 셰프!(초등)
|
강사
|
김민정(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외래교수/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미디어교육강사연합회 미디어 강사)
|
대상
|
초등 4~6학년 15명 내외
|
기간
|
2022년 5월 14일~7월 2일 매주 토요일 10:00~12:00(총 8차시)
|
강좌목표
|
우리의 일상과 함께 하는 미디어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깨닫는다. 나아가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컨텐츠를 올바르게 수용하고 창의적, 비판적으로 활용하는 디지털 시민성을 키운다.
|
강좌개요
|
주제
|
내용
|
준비물
|
1
|
미디어와 인사하기^^
|
-미디어/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과 중요성
-나의 미디어 발자국 소개하기
-신문을 활용한 셀프 브랜딩
|
8절 도화지,
신문, 스마트폰,
기본 문구류
|
2
|
우리도 뉴스 볼 줄 알아요~
|
-우리 삶에서 뉴스가 중요한 이유
-무엇이 뉴스가 될까?
-뉴스를 보는 방법
|
8절 도화지,
신문, 스마트폰,
기본 문구류
|
3
|
가짜뉴스로부터
나를 지켜요!
|
-가짜뉴스의 의미와 특성
-진짜일까? 가짜일까?
-가짜뉴스 구별법
|
8절 도화지,
스마트폰,
기본 문구류
|
4
|
재미있는 광고의 세계
|
-미디어 생태계와 광고
-광고 읽기를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훈련
-창의적 글쓰기
|
8절 도화지,
스마트폰,
기본 문구류
|
5
|
사진읽기, 사진일기
|
-사진 속 메시지 읽기와 비판적 사고
-사진을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
8절 도화지,
신문, 스마트폰,
기본 문구류
|
6
|
데이터에 담긴
의미는 뭘까?
|
-정보의 시각화 현상(인포그래픽스, 데이터
뉴스 개념 및 해석)
-통계 오류 빙고게임
|
8절 도화지,
신문, 스마트폰,
기본 문구류
|
7
|
게임 속 또 다른 세상
|
-디지털 게임 리터러시
-메타버스의 개념과 활용사례
-뉴스게임 기획하기
|
8절 도화지,
신문, 스마트폰,
기본 문구류
|
8
|
나도 디지털 시민!
|
-미디어를 통한 소통과 공유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미디어 이용 에티켓
|
8절 도화지,
신문, 스마트폰,
기본 문구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