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마포중앙도서관

마포구립도서관

통합검색

마포구립도서관 통합검색 영역

주메뉴

이용시간
  • 화~일요일
  • (매주 월요일/법정공휴일 휴관)
  • ■ 자료열람실Ⅰ·Ⅱ/멀티미디어실
    화~금요일 09:00~22:00
    토~일요일 09:00~20:00
  • ■ 어린이/유아자료실
    화~일요일 9:00~18:00
  • 02-3153-5800

토닥토닥 : 삶에 지친 현대인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

  • 기간 : 2022.08.12 ~ 2022.11.30
  • 장소 : 3층 자료열람실Ⅰ

OECD 가입국 중 직무 스트레스 1위 대한민국.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인간관계, 업무량, 연봉 등 다양한 원인으로 압박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직장에서 혹은 일상에서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가요? 

또 스트레스에 얼마나 잘 대처하고 계신가요? 


이번 북큐레이션 <토닥토닥>은 각자의 삶에서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이들을 위로해주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주기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지금 마포중앙도서관 3층 자료열람실Ⅰ에서 북큐레이션을 만나보시고, 

참여 코너에 '오늘도 힘들었던 나에게 하고 싶은 위로의 한마디' 도 남겨주세요!


삶에 지친 현대인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 토닥토닥!
 

토닥토닥 
삶에 지친 현대인을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 토닥토닥!
● 스트레스: 인간이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ㆍ신체적 긴장 상태
● 번아웃: 탈진증후군. 한 가지 일에 지나치게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로 무기력증ㆍ자기혐오 등에 빠지는 증후군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국가정신건강포털
여러분은 직장에서 혹은 일상에서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가요?
자신의 감정에 상처를 내며 일하고 있는 사람들 우린 모두 감정노동자입니다.
그렇다면 이 스트레스 사회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우리는 각자의 상처를 들여다보고 보듬어줄 줄 알아야 합니다.

● 회복 탄력성(적응 유연성)
1) 실패나 부정적인 상황을 극복하고 원래의 안정된 심리적 상태를 되찾는 성질이나 능력
2) 스트레스나 역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시련을 견뎌 낼 수 있는 능력
3) 인생의 역경과 도전에 맞설 때 마음의 원천에서 필요한 자원을 끌어올 수 있는 내적인 능력

● 자기돌봄
1) 자신의 상황에 대한 지식과 인내, 신뢰와 희망, 용기를 가지고 자신이 주체가 되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살아가는 행위
2) 자기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전인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행동

* 출처 : simcong / 네이버 지식백과 / 윤철수・김수진(2010) / 홍기묵・김광욱(2012)
관련기사
● 스트레스의 위험성 : 스트레스가 면역 노화 부추겨 질병 유별한다 / 동아시아언스
● 번아웃 예방 프로그램 : 메가넥스트, 직장인 번아웃 예방 '직장인 휴테크' 이러닝시리즈 론칭 / 이뉴스투데이
● 웰마인드 : 직장인 스트레스, 곧 AI로 관리하는 시대가 온다 / The Science Times
우리 모두를 위한 토닥토닥
● 킬러 스트레스 : 2016년 일본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스페셜 프로그램 ‘킬러 스트레스’의 확장판!
이 책은 방송에서 다 소개하지 못했던 최신 정보까지 수록되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인체와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실질적인 식생활을 개선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스트레스와 관련된 세계의 최신 과학의 성과까지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 나를 돌보는 책 : 이 책은 30년 경력의 임상심리학자가 마음속에 괴로움을 안고 있지만 심리 상담을 할 여건은 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스스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병든 마음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실제 심리 상담 과정에서 진행하는 100가지의 자기 돌봄 활동을 담고 있어, 내용을 따라 하다 보면 스스로 상담을 하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을 거예요. 
우리 모두를 위한 토닥토닥
● 나에게 정중할 것 : 번아웃 관련 저명한 독일의 심리상담가가 저자로, 국내에선 2007년 <나는 내가 소중하다>로 초판 발행되어 사랑을 받은 책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정중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내면의 문제를 분석해주고, 일상에서 자신과 좋은 관계를 맺고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 잠깐 스트레스 좀 풀고 올게요 : 복잡한 현대인의 삶 속에 함께할 수밖에 없는 스트레스를 동반자로 받아들이고, 오히려 이를 현명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책입니다. 스트레스 관리법에 대해서 단계별로 나누어 일상에서 접하는 사례들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챕터마다 자신에게 적용해 볼 수 있는 코너를 구성하여 바로 실천 가능하도록 합니다.
우우리 모두를 위한 토닥토닥
●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 : 지금 바로 시작하는 가장 쉽고, 간단하고, 효과적인 회복탄력성 훈련 가이드. ‘의사들의 의사’로 알려진 하버드 최고의 회복탄력성 전문가가 제시하는 18가지 회복탄력성 훈련법입니다. 회복탄력성을 위해 필요한 마음 근육을 <대인관계, 유연성, 끈기, 자기조절, 긍정성, 자기돌봄> 총 6가지 키워드로 정리한 책입니다. 

● 내가 좋은 날보다 싫은 날이 많았습니다 :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자존감을 높여야 한다는 말 자주 듣지만 실천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이 책은 자신을 일부러 좋아할 필요도, 부족한 부분을 보고 힘들어할 필요도 없이, 그저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기 위해 따뜻한 호기심이면 충분하다고 쉽고 따뜻한 문장으로 이야기합니다. 리 모두를 위한 토닥토닥
직장인을 위한 토닥토닥
● 번아웃 회사는 나를 다 태워 버리라고 한다 : 지금 하던 일을 멈추고, 자신을 돌아보세요!
우리나라 직장인 10명 중 8명이 번아웃 상태에 빠져 있다는 조사 결과가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 책은 경험자들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번아웃 상태에서 벗어나 회복에 이르는 길을 모색하고 번아웃을 예방하는 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 퇴근 후 심리 카페 : 일과 사람에 지친 당신에게 건네는 카운슬링 한 잔.
직장인의 스트레스에는 모두 이유가 있습니다. 힘든 하루를 보내는 대한민국 직장인들이 자신의 직장 생활을 긍정하는 자세와 현실을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자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을 위한 토닥토닥
● 오늘도 상처 입으며 일한 당신에게 : 직장인이 감정의 상처 속에서 살아남는 법.
서비스직부터 신입사원, 직장에서 상처 입으며 일한 당신의 감정에 따듯한 연고를 발라줄 수 있는 책입니다. 감정 조절법과 지혜로운 대인관계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현실적인 사례들과 함께 구체적인 실천 방법까지 전해주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 내가 피곤한 건 너 때문입니다 : 일상생활 속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신경정신과 의사이자 뇌 피로 전문가인 저자가 제시하는 뇌 피로 해소법으로 사람 스트레스를 단번에 날릴 수 있게 해줍니다.
추천도서 목록
● 우리 모두를 위한 토닥토닥
킬러 스트레스 
나를 돌보는 책
나에게 정중할 것
잠깐 스트레스 좀 풀고 올게요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
내가 좋은 날보다 싫은 날이 많았습니다


● 직장인을 위한 토닥토닥 
번아웃 회사는 나를 다 태워 버리라고 한다
퇴근 후 심리 카페
오늘도 상처 입으며 일한 당신에게
내가 피곤한 건 너 때문입니다
북큐레이션 사진1
북큐레이션 사진2
북큐레이션 사진3 - 이용자 참여 코너

도서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