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마포중앙도서관

마포구립도서관

통합검색

마포구립도서관 통합검색 영역

주메뉴

이용시간
  • 화~일요일
  • (매주 월요일/법정공휴일 휴관)
  • ■ 자료열람실Ⅰ·Ⅱ/멀티미디어실
    화~금요일 09:00~22:00
    토~일요일 09:00~20:00
  • ■ 어린이/유아자료실
    화~일요일 9:00~18:00
  • 02-3153-5800

전쟁 대신 평화를 주세요

  • 기간 : 2021.06.01 ~ 2021.06.25
  • 장소 : L층 어린이자료실

[어린이자료실 6월 북큐레이션]

전쟁 대신 평화를 주세요

6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같이 볼 수 있는 추천 도서 안내
 
<6·1.의병의 날>, <6·6.현충일기념일>, <6·10.민주항쟁>, <6·25.한국전쟁 기념일>
어린이자료실, 유아자료실 소장자료 중에서 한국전쟁 주제의 다양한 도서들을 살펴보고
평화를 위해서는 우리들은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살펴보아요.

 

 

마중도 어린이자료실 2021년 6월 북큐레이션
"전쟁 대신 평화를 주세요"
6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나라를 위해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친 분들을 기리며 어린이 자료실에서 6.25전쟁 71주년 기념 추천 도서들을 소개합니다.
우리 할아버지는 열다섯 살 소년병입니다
(박혜선/위즈덤하우스/2019)
올해 팔십오 세인 할아버지는 열다섯 살, 소년병이었던 그 때 기억에 매여 지금도 두려움에 덜고 있습니다. 치매를 앓는 할아버지의 기억은 어느 한때에 머물러 있으며 그 때의 일을 절대로 잊지 못합니다. 이유도 모른 채 전쟁의 한복판에 서게 되었고 사람을 향해 총을 쏘았던 소년은 여전히 겁에 질려 있습니다. 열다섯 살이 된 할아버지를 위로하고 보살피는 가족들의 사랑도 담겨져있습니다. 아름다운 그림채로 할아버지의 슬픈 이야기를 그려낸 이 책을 가족들과 함께 읽으면서 소년병이 겪는 고독과 아픔에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민족의 아픔을 안고 평화 통일의 시대로 전쟁 기념관
(박재광/주니어김영사/2007)
이 책은 전쟁기념관에 가기 전에 미리 알아두면 좋은 정보와 역사를 알려주는 도서입니다. 우리나라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한반도에는 크고 작은 전쟁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땅을 넓히고 나라의 기틀을 잡기 위한 전쟁, 우리 땅과 민족을 지키기 위한 전쟁, 같은 민족끼리 총부리를 겨눈 가슴 아픈 전쟁까지 끊임 없는 전쟁을 겪으며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습니다. 그때마다 우리 민족의 수난은 계속되었지만 나라를 지키기 위한 우리 민족의 노력은 쉼이 없었지요. 전쟁기념관은 우리 민족이 그동안 겪은 전쟁을 둘러보며 가슴 아픈 한국사를 알아볼 수 있는 곳 입니다. 전쟁기념관을 둘러보며 평화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독재자 프랑코
(치모 이바디아/지양어린이/2018)
민주주의의 시작 6.10 민주항쟁은 학생들이 중심으로 점차 일반 시민들도 늘어나 범국민운동이 되었지요. 먼 미국 에스파냐에서 유아도서로 나온 이 책은 독재자 프란시스코 프랑코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전쟁과 폭력, 억압과 저항, 고문과 죽음으로 얼룩졌던 가슴 아픈 독재 시대를 이 책은 기하학적인 선과 면, 그리고 간결한 글로 단순화시켜 보여줍니다. 그림으로 작가의 의도는 더 분명해지고 충격은 더 크게 다가옵니다. 검정색과 강렬한 원색 성향의 바탕핵으로 조화를 이룬 이 아름다운 그림책을 보면서 우리는 자유와 평화가 얼마나 소중한지, 그리고 어떻게 그것을 지켜 나가야 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전쟁과 민주주의의 개념을 알 지 못하는 어린 유아들도 그림으로 이해하기 좋은 책입니다.
왜 6.25 전쟁이 일어났을까?
(김광일, 박지현/자음과모음/2012)
올해는 6.25전쟁 71주년입니다. 이 도서는 민족상잔(같은 겨레끼리 서로 다투고 싸움)의 비극의 해석을 다루고 있습니다. 재판에서 일어나는 대화형식으로 내용이 펼쳐지며 각 재판마다 펼쳐지는 역하적 내용이 초중고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중요하게 다뤄지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지요. 재판 첫째 날, 광복 이후 한반도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둘째 날, 남과 북은 왜 각각 단독 정부를 세웠을까? 셋째 날, 민족상잔의 비극은 어떻게 일어났을까? 를 주제별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도서 속 '열려라 지식 창고' '역사 유물 돋보기' '떠나자, 체험 탐방!' '한걸음 더, 역사 논술' 코너를 통해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다채롭게 풀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사에 관심이 많은 5~6학년이 읽기에 좋습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분쟁 이야기 1
(박신식/생각하는책상/2014)
초등학교 교과연계 도서로 한반도와 아시아 분쟁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사소한 분쟁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분쟁의 역사를 알 수 있도록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문제가 되었던 중국의 동북종정, 일본의 역사 왜곡 등을 통해 올바른 역사 인식을 갖고 분쟁을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일어나는 미얀마 내전에 앞서 독립 이후 지속되고 있는 분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며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생각을 키울 수 있게 합니다. 책 속에 삽입된 크고 선명한 지도는 어린이들이 분쟁 지역의 상황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어, 자칫 어렵거나 지루할 수 있는 분쟁의 역사를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밖에 6월 큐레이션 도서들이 어린이자료실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마중도 어린이자료실 6월 북큐레이션 목록
[6월 북큐레이션] 전쟁 대신 평화를 주세요

도서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