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6학년 대상 프로그램
스마트폰(또는 태블릿) 필수지참
‘미디어 가디언스(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 교육운영안
강 사 명
|
유경혜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강사
KAMEL한국미디어강사협회 대표
|
강 의 명
|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프로그램 “미디어 가디언스”
|
대 상
|
초등학생 3,4학년 / 5,6학년 각 15명
|
차 시
|
( 8 )차시 ※ 1차시 2시간 기준
|
장 소
|
마포중앙도서관
|
교육기간
|
2021년 6월 5일 ~ 2021년 7월 24일
|
교육시간
|
토 10:00-12:30, 13:00-15:00
|
난 이 도
|
■초급 □중급 □고급
|
준 비 물
|
★스마트폰(또는 태블릿)★, 필기도구
|
강의개요
|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급격하게 디지털화 된 미디어 환경변화를 맞아 디지털 미디어를 잘 활용하지 못하면 삶의 질은 물론 생존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체감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세상의 자기 조절 능력 및 정보 활용 능력이 필수 역량임을 깨닫게 되었다. 본 강의는 학생들이 디지털 세상의 시민으로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기르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
차시
|
주제
|
세부내용
|
비고
|
1차시
6/5
|
인포데믹과 팩트체크가 뭐에요?
- 디지털 세상 올바른 정보 판별법
|
1) 코로나와 인포데믹
2) 허위정보, 허위조작정보
3) 올바른 정보 판별
4) 팩트체크란 무엇?
|
|
2차시
6/12
|
나는 디지털 세상에 살고 있어요!
- 디지털 사회의 기술과 문화
|
1) 스마트 한 세상: 디지털 정보 기술의 발달
2) 디지털 사회와 문화
3) 스마트 시티 상상하기
4) 인공지능 어디까지 왔니?
|
|
3차시
6/19
|
나는 디지털 세상의 시민입니다!
- 디지털 사회의 새로운 문제점과 특징
|
1) 디지털 시대의 시민의 권리
2) 디지털 시대의 시민의 의무
3) 디지털 사회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들
4) 잊혀질 권리 vs 알 권리
|
|
4차시
6/26
|
따뜻한 디지털 사회를 만들자!
- 디지털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
|
1) 사실과 진실
2)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3) 정보의 공유와 보호
4) 토론: 1인 미디어는 언론인가?
|
|
5차시
7/3
|
유튜브는 모든 것을 담고 있다?!
|
1) 유튜브의 시작과 현재
2) 나의 유튜브 생활시간표
3) 유튜브가 갓튜브가 된 이유
4) 좋은 콘텐츠의 조건: 추천 유튜버 & 채널
|
|
6차시
7/10
|
어른들은 왜 유튜브를 마음껏 보지 못하게 할까?
|
1) 내가 경험한 문제있는 유튜브 경험나누기
2) 유튜브의 문제점
- 인권침해, 혐오, 허위정보, 저작권, 선정성
3) 유튜브 콘텐츠 비판적 읽기의 중요성
4) 토론: 10대 유튜브 이용제한 찬반토론
|
|
7차시
7/17
|
유튜브는 내가 좋아하는 영상을 어떻게 알고 있지?
- 유튜브 알고리즘
|
1) 유튜브 홈 화면
2) 알고리즘이란?
3) 유튜브 알고리즘과 수익의 관계
4) 캐릭터에 맞는 유튜브 영상 추천하기
|
|
8차시
7/24
|
디지털 세상의 시민으로서 나를 표현하라!
- 디지털 창의력
|
1) 디지털 세상 시민 참여
2) 스마트폰 영상 편집 어플 사용법
3) 나를 표현하라! : 5컷 영상 만들기
4) 발표 및 정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