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마포중앙도서관

마포구립도서관

통합검색

마포구립도서관 통합검색 영역

주메뉴

이용시간
  • 화~일요일
  • (매주 월요일/법정공휴일 휴관)
  • ■ 자료열람실Ⅰ·Ⅱ/멀티미디어실
    화~금요일 09:00~22:00
    토~일요일 09:00~20:00
  • ■ 어린이/유아자료실
    화~일요일 9:00~18:00
  • 02-3153-5800

인터넷, SNS 등을 통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가짜뉴스의 확산으로 국민 불안감이 증대되고 부정확한 정보로 인한 혼란이 야기되고 있습니다. 마포중앙도서관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 관련 신속·정확한 정보를 수집, 파악, 제공하여 구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마포구민 누구나 적절한 대응을 통해 감염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 정보 게시물 상세화면
도서관명 마포중앙도서관
제목 [동아사이언스] 코로나19 공기전파에 관해 알아야 할 몇 가지
작성일 2020.07.10
작성자 운영자
첨부파일
 
코로나19 공기전파에 관해 알아야 할 몇 가지
 
 
코로나19를 일으키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노란색)에 심하게 감염돼 사멸에 이르고 있는 세포(붉은색)의 전자현미경 사진이다. NIAID 제공
코로나19를 일으키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노란색)에 심하게 감염돼 사멸에 이르고 있는 세포(붉은색)의 전자현미경 사진이다. NIAID 제공

 

세계보건기구(WHO)가 7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의 공기 전파 가능성을 인정했다. 아직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지만 공기 전파 가능성을 입증할 새로운 증거가 나타났다는 판단이다. 국내 방역당국도 공기 전파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입장은 아니다. 다만 가능성이 있더라도 마스크만 잘 착용한다면 감염을 막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공기 전파란


공기 전파는 바이러스가 미세한 입자(에어로졸) 상태로 공기 중에 머물면서 2m 이상 먼 거리까지 퍼지며 다른 사람에게 전해지는 방식을 통해 일어난다. 결핵균과 홍역바이러스가 대표적으로 공기 중 전파되는 병원체다. 반대로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는 공기에서는 생존하지 못하는 병원체다. 공기 전파가 가능하다는 것은 감염자와 바로 옆에 있었던 사람 외에 식당이나 영화관, 기차 칸, 학교 교실 등 같은 공간 안에 있었던 사람이면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는 몸이 아닌 바깥 환경에서 많이 이동을 하거나 살아남을 수 없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경우, 방 하나를 가로질러 퍼질 수 있으며 바깥 환경에서도 3시간까지 살아남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로졸은 침방울과 무엇이 다른가


흔히 코로나19는 침방울(비말)을 통해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국내 방역당국을 포함해 전 세계 방역당국과 WHO는 코로나19 감염자가 내뿜는 침방울을 통해 코로나19가 주로 전파된다고 보고 있다. 공기 전파는 바이러스가 미세한 입자(에어로졸) 상태로 공기 중에 머물면서 병이 퍼지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말하는 에어로졸과 침방울은 동일한 개념이다. 에어로졸이 침방울이고, 침방울이 에어로졸이다.


다만 에어로졸과 침방울은 그 크기에서 차이를 보인다. 과학자들은 지름이 5 미크론(μ∙ 100만분의 1미터) 이하의 침방울을 에어로졸이라고 부른다. 적혈구의 직경이 약 5 미크론 정도고, 사람의 머리카락이 약 50 미크론 정도다. 문제는 에어로졸은 기침이나 재채기 없이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숨을 쉬거나 노래를 하거나 운동을 하면서도 에어로졸이 방출된다. 다만 에어로졸은 그 크기가 작아 담을 수 있는 바이러스 양이 한정돼 있다. 에어로졸이 가진 감염력이 얼마인지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 코로나19의 공기전파 논란이 재점화된 이유

- 공기 전파 가능성 낮추려면 마스크 꼭 쓰고 실내 환기 잘 해야

 

기사전문 확인하기

 

 

 

이전글
[7.13. 질병관리본부] 국내발생현황
다음글
[7.10 보건복지부] “코로나19로 바뀐 일상, 지금 우리는 어떤 모습일까요?”